로미오와 줄리엣 효과(Romeo & Juliet effect)- 시키면 안하는 이유?

K창업연구소
2017.08.07 22:33 432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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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미오와 줄리엣 효과(Romeo & Juliet effect)- 시키면 안하는 이유?

부모나 주변인들의 반대가 있을 경우 애정이 더 깊어지는 현상으로 반발 심리와 인지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때문에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가 나타난다. 인지부조화란 태도와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사람들이 느끼는 긴장과 불안을 말한다. 사람들은 긴장과 불안을 감소시키려고 태도나 행동 중 하나를 바꿔 태도와 행동을 일치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심리학자 리처드 드리스컬(Richard Driscoll)과 잭 브렘(Jack Brehm), 키스 데이비스(Keith E. Davis)은 동료들과 함께 280명의 콜로라도(COLORADO) 주 남녀 커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그 결과 부모의 간섭과 개입이 심할수록 두 사람의 사랑이 깊어진 반면, 부모의 간섭이 처음보다 줄어들자 두 사람의 사랑의 강도가 약해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두 남녀 주인공은 원수 가문이라는 이유로 격렬한 반대에 부딪히게 되지만, 이에 대한 반발로 애정이 더욱 깊어지다가 결국 죽음이라는 비극으로 끝을 맺는다.

심리적 반발(Psychological Reactance), 청개구리 심리 효과라고 한다. 사람은 누군가가 자신의 자유의지를 제한하면 무작정 반발부터 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그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심리학개론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네 종류의 음악 레코드를 듣고 평가하는 실험을 했다. 실험이 끝나면 네 개의 레코드 중 원하는 하나를 선물로 주기로 하였다. 실험 첫날 학생들은 네 개의 레코드를 듣고 호감도 평가했다. 다음날 학생들은 전날과 동일한 네 종류의 음악 레코드를 듣고 평가한다는 사실을 듣게 된다. 실험이 끝나면 원하는 레코드를 제공하는데 네 가지 레코드 중 하나가 배달되지 않아 세 가지 레코드 중 하나를 주겠다고 말했다.

실험결과 배달되지 않는 레코드에 대한 호감은 전날보다 70% 증가했다. 레코드를 고를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심리적 반발이 생겨난 결과이다.

슈퍼마켓에서 특정의 상품을 사야 한다는 강한 압력을 받은 사람일수록 거꾸로 그 상품을 구입하지 않는다는 실험결과도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Romeo & Juliet effect)- 시키면 안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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