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강종헌
2017.10.15 20:58 365 0

본문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신의 약점을 본 상대방이 되레 호감을 갖는 현상을 말한다.

1966년 미국의 심리학자 앨리엇 아론슨(Elliot Aronson)은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실험참가자들에게 퀴즈쇼를 녹음한 오디오 테이프를 들려주었다. 오디오 테이프에는 퀴즈쇼사회자가 한 남학생에게 어려운 문제를 내고 맞히게 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었다. 실험참가자들은 당연히 정답을 잘 맞히는 것을 매력적이라 평가했다.

정답을 잘 맞히는 상황에서  엔딩 : 결말. 종료. 끝
엔딩(ending) 상황을 바꾸어서 들려주었다. A는 그냥 퇴장하였고, B는 나가다가 자신의 옷에 커피를 쏟게 했다. 실험참가자들은 실수를 한 부분이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했다.

 빌 클린턴 : 미국의 1993년부터 2001년까지 재임한 42번째 대통령
빌 클린턴(William Jefferson "Bill" Clinton) 전 미국 대통령은 모니카 르윈스키와의 성추문 때문에 큰 곤욕을 치렀다. 그런데 성추문이 알려지고 난 후 클린턴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이전보다 더 높아졌다. 클린턴의 스캔들을 바라보면서 ‘그도 그저 인간일 뿐이다’라는 생각이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였기 때문이다.

유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실수를 함으로써 오히려 그에게 관대해지고 그를 더 좋아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된 것이다.

하지만, 실수효과에서는 중요한 조건이 있다. 완벽해 보이는 사람이 실수를 해야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아카데미시상식(Academy Award)에서 알 파치노(Al Pacino)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을 때 그는 잔뜩 긴장한 모습으로 수상 소감을 적은 쪽지를 주머니에서 꺼내 더듬거리며 읽었다. 인사를 끝내자 청중들은 다른 그 어떤 수상자보다 더 많은 환호와 박수를 보냈다. 명배우답지 않게 긴장하는 모습이 인간적인 매력을 더해주었기 때문이다.

‘황금사과’의 저자 심리학자 캐시 애론슨(Kathy Aaronson)은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A : 완벽하지만 실수하는 사람, B : 완벽하고 실수가 없는 사람, C : 평범하지만 실수하는 사람, D : 평범하지만 실수 안 하는 사람의 매력도를 조사했다.
사람들은 이 중에서 A를 선호한다는 것이다. 사람에게 있는 실수나 허점이 오히려 그의 매력을 더욱 증진시킨다.

어떤 사람에게서 실수나 허물이 보여 지면 사람들은 스스로 우월감을 갖게 되고, 그 사람과 좀 더 친숙해질 수 있게 된다. 또 위대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그 사람에게서 허물이나 실수가 보여 지면 그 사람에게 친근감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실수와 허물을 보여주는 그 사람을 진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4 건 - 1 페이지
강종헌 2017.10.23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닻(anchor)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을 내렸을 때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고 연결한 밧줄의 범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미지가 고정된 경우 이 후 …

574
강종헌 2017.10.17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으면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는 심리현상이다. 한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이 저마다 원치 않는 결정임에도 자기 의사와 다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동…

353
강종헌 2017.10.16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현대 사회에서 남성들이 외모 때문에 갖는 강박관념, 우울증 등을 지칭하는 용어. 남성외모집착증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도니스는 미청년으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인이다. 아…

375
강종헌 2017.10.15

열람중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신의 약점을 본 상대방이 되레 호감을 갖는 현상을 말한다. 1966년 미국의 심리학자 앨리엇 아론슨(Elliot Aronso…

366
강종헌 2017.10.13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육체의 시간까지도 되돌린다는 취지에서 시행된 심리 실험이다.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신체나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하버드 대…

346
강종헌 2017.10.11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간이 더 빨리 흘러가는 것을 느낀다는 말이다. 1995년 심리학자 피터 망간(Peter Mangan)은 20대 학생과 60~80세 사이의 노인을 대상으로 3분을 …

350
강종헌 2017.10.09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해 경쟁에서 과다출혈을 하는 바람에 막상 이기고도 이득을 보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승자의 불행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M&A나 경매 …

355
강종헌 2017.10.08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이겨 본 사람이 잘 이기고, 작은 성공을 거두어 본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성공과 승리의 경험은 우리 뇌의 화학적 상태를 바꾸고 태도나 인생관까지 바꾸어 버린다. 영국 트리니컬대학교 신…

465
강종헌 2017.10.07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말한다. 미국의 1970년대를 사로잡았…

385
강종헌 2017.10.04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stormtrooper)는 영화 스타워즈(STAR WARS)의 시리즈에 등장하는 제국군 병사이다다. 스톰트루퍼는 머릿수에서 압도적이며, 전문적인 군사 훈련 및 교육을…

290
강종헌 2017.10.03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냉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승리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냉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이중성을 말한다. 스톡데일 패러독스는 합리적인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

378
강종헌 2017.10.02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이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느끼는 정신적 충동이나 흥분을 나타내는 말로, 심할 경우에는 분열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단순히 순간적으로 가슴이 뛰거나 정신적 일…

401
강종헌 2017.10.01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과 분노를 가지며 억지웃음을 짓는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말한다.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284
강종헌 2017.09.30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타인의 소비에 영향을 받아 따라가는 것이 밴드왜건 효과라면, ‘ 스놉 : 잘난척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 속물(지위·재산이 있는 자에게 아첨하고 남을 깔보는 사람), 신사인 체하는 …

256
강종헌 2017.09.28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란 신빙성이 낮은 출처에서 나와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동의하는 정도가 낮은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수면자 효과는 설득과 태도 변화…

462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