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강종헌
2017.10.16 09:28 374 0

본문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현대 사회에서 남성들이 외모 때문에 갖는 강박관념, 우울증 등을 지칭하는 용어. 남성외모집착증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도니스는 미청년으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인이다. 아프로디테(Aphrodite)의 아름다움을 깍아 내리다 여신의 저주를 받은 시리아 공주 스미르나(Smyrna)에게 아도니스라는 사내아이가 태어났다. 아프로디테는 어린 아도니스를 빼앗아 하데스의 부인인 페르세포네에게 맡겨 기르도록 했다. 아도니스가 아름다운 청년의 모습으로 자라자, 아도니스에게 반한 페르세포네는 아프로디테에게 아도니스를 돌려주지 않았다.

두 여신이 아도니스를 두고 싸우자 제우스가 중재했다. 1년의 1/3은 지하세계 페르세포네와 1/3은 아프로디테와 1/3은 아도니스 마음대로 지내도록 했다. 아도니스는 자신의 1/3마저 아름답고 관능적인 아프로디테와 함께 보냈다. 여신이 잠시 올림포스로 올라간 사이 질투에 눈이 먼 전쟁의 신 아레스(Ares)는 멧돼지로 둔갑해 사냥 나온 아도니스를 엄니로 찍어 죽음에 이르게 했다.

아도니스의 죽음을 슬퍼하던 여신은 아도니스가 흘린 피 위에 신의 음료인 넥타르(Nectar)를 뿌렸다. 얼마 후 석류 꽃 같은 핏빛 꽃 한 송이가 피었다. 그 꽃이 아네모네(Anemone)이다. 아네모네는 그리스어로 바람의 딸(Daughter of Wind)이다. 바람이 불면 지고 마는 허무한 꽃이다. 그래서 바람꽃(Wind Flower)이라고 부른다.

아네모네는 아도니스의 운명처럼 1년 중 1/3은 땅속에, 1/3은 성장을, 1/3은 곡물 형태를 취하고 있다.

2001년 하버드 대학 의대교수 해리슨 포프(Harrison G. Pope)의 저서 아도니스 콤플렉스(The Adonis Complex : How to Identify, Treat and Prevent Body Obsession in Men and Boys)에서 이러한 현상을 사회적  신드롬 : 어떤 것을 좋아하는 현상이 전염병과 같이 전체를 휩쓸게 되는 현상
신드롬(syndrome)으로 규정했다. 해리슨 포프 교수는 심각한 신체 변형 공포증(dysmorphophobia)을 겪는 미국 내 300만 명 이상의 남성을 설명하면서 만들어 낸 용어가 아도니스 증후군이다. 미국의 수많은 남성들이 근육질 몸매를 가꿔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있다고 주장했다.

해리슨 포프는 미국의 인기액션  피규어 :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다양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는 장난감
피규어(figure) ‘지 아이 조(G.I.JOE)’의 시대별 변화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1964년 처음 출시 될 당시 ‘지 아이 조‘는 평범한 체격의 남자였다. 1990년대 들어서면서 허리는 74cm로 줄어든 반면 팔은 41cm로 보디빌더처럼 근육형으로 변하였다.

비록 인형에 불과하지만 ‘지 아이 조‘는 남성의 몸매에 대한 환상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광고 속 모델도 동일하다. 1960년대 글래머(Glamour)와 코즈모폴리턴(Cosmopolitan)에 등장한 남성 모델 중 가슴을 드러낸 경우는 10% 미만 이지만, 1980년대에는 3배 이상 증가했다.

해리슨 포프는 매체의 제시로 인하여 남성은 근육질의 몸매에 이르게 되었다고 한다.

아도니스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고, 운동이나 미용에 강박적으로 매달리는 경향이 나타난다. 젊고 건강해 보이는 외모를 위해 근육질 몸매, 혹은 모델처럼 마른 몸매에 집착하기도 한다. 심지어 성형중독에 시달리기도 하고 자기보다 잘생긴 사람을 질투하기도 한다. 외모를 중시하는 사회풍조에서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4 건 - 1 페이지
강종헌 2017.10.23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닻(anchor)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을 내렸을 때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고 연결한 밧줄의 범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미지가 고정된 경우 이 후 …

574
강종헌 2017.10.17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으면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는 심리현상이다. 한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이 저마다 원치 않는 결정임에도 자기 의사와 다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동…

353
강종헌 2017.10.16

열람중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현대 사회에서 남성들이 외모 때문에 갖는 강박관념, 우울증 등을 지칭하는 용어. 남성외모집착증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도니스는 미청년으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인이다. 아…

375
강종헌 2017.10.15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신의 약점을 본 상대방이 되레 호감을 갖는 현상을 말한다. 1966년 미국의 심리학자 앨리엇 아론슨(Elliot Aronso…

365
강종헌 2017.10.13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육체의 시간까지도 되돌린다는 취지에서 시행된 심리 실험이다.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신체나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하버드 대…

345
강종헌 2017.10.11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간이 더 빨리 흘러가는 것을 느낀다는 말이다. 1995년 심리학자 피터 망간(Peter Mangan)은 20대 학생과 60~80세 사이의 노인을 대상으로 3분을 …

350
강종헌 2017.10.09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해 경쟁에서 과다출혈을 하는 바람에 막상 이기고도 이득을 보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승자의 불행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M&A나 경매 …

354
강종헌 2017.10.08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이겨 본 사람이 잘 이기고, 작은 성공을 거두어 본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성공과 승리의 경험은 우리 뇌의 화학적 상태를 바꾸고 태도나 인생관까지 바꾸어 버린다. 영국 트리니컬대학교 신…

465
강종헌 2017.10.07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말한다. 미국의 1970년대를 사로잡았…

385
강종헌 2017.10.04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stormtrooper)는 영화 스타워즈(STAR WARS)의 시리즈에 등장하는 제국군 병사이다다. 스톰트루퍼는 머릿수에서 압도적이며, 전문적인 군사 훈련 및 교육을…

290
강종헌 2017.10.03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냉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승리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냉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이중성을 말한다. 스톡데일 패러독스는 합리적인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

377
강종헌 2017.10.02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이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느끼는 정신적 충동이나 흥분을 나타내는 말로, 심할 경우에는 분열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단순히 순간적으로 가슴이 뛰거나 정신적 일…

401
강종헌 2017.10.01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과 분노를 가지며 억지웃음을 짓는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말한다.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284
강종헌 2017.09.30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타인의 소비에 영향을 받아 따라가는 것이 밴드왜건 효과라면, ‘ 스놉 : 잘난척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 속물(지위·재산이 있는 자에게 아첨하고 남을 깔보는 사람), 신사인 체하는 …

256
강종헌 2017.09.28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란 신빙성이 낮은 출처에서 나와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동의하는 정도가 낮은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수면자 효과는 설득과 태도 변화…

462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