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증(Exhibitionism)- 보여주고 싶다.

K창업연구소
2017.07.30 08:51 376 0

본문

노출증(Exhibitionism)- 보여주고 싶다.

성적 도착증 중 하나로, 자신의 특정 신체 부위(자신의 성기, 가슴, 엉덩이 등)를 외부로 노출시킴으로써 성적 흥분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역사에 처음 노출증 기록을 남긴 사람은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투스(Herodotos)다. 그는 ‘역사’에서 그리스 여성들이 부바스티스(Bubastis) 축제에 참가하기 위해 배를 타고 강을 따라가면서 마을마다 멈춰 옷을 벗는 풍습이 있었다고 전하고 있다.

1877년 프랑스 정신과 의사 샤를 라세그(Charles Lasègue)는 정신장애의 일종으로 성적 욕망이 올바른 분출구를 찾지 못할 때 이것이 이런 변태적인 행위를 불러 온다고 분석했다.

노출증 여성 환자들은 남성 노출환자들과는 다르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노골적으로 벗지는 않는다.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다.

남자의 경우 누군가에게 은밀한 곳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사람이 뜸한 골목길에서 갑자기 성기를 노출시키거나 버스, 지하철에서 성기로 쿡쿡 찌르기도 한다. 남자의 이런 성기 노출은 아동기 때부터 성기 거세 강박증, 즉 자신의 성기가 잘려 없어질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짓눌려 온 사람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여자는 대개 옷차림으로 노출을 꾀한다. 옆선이 트인 치마나 젖가슴과 엉덩이가 드러나게 몸에 착 달라붙는 옷을 입는다. 그런 옷으로 아슬아슬하게 가려진 성기를 암시하면서 남자들에게 성적 흥분을 일으키려는 심리가 숨어있다. 자기 스스로 성적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므로 보는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해 주길 바란다.

우리나라 역시 인터넷이 보급된 이후 ‘O양의 비디오’ ‘빨간마후라’ 등 은밀하게 보호되어야 할 사적인 행위가 노출되어 몸살을 앓았는데,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동영상 촬영은 지양되어야 한다. 개인적으로 보관하다가 관리 소홀로 유포되거나, 헤어진 뒤에 앙심을 품고 유출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대담해진 여성들의 노출증도 경계 대상인데, 화상채팅을 하던 여성들의 누드를 인터넷에 유포시킨 고교생이 경찰 조사에서 ‘10명 중 7-8명은 알몸을 보여주었다’고 진술해 충격을 주었다.

처음 만난 대화상대에게 대부분의 여성들이 옷을 벗었다는 것은 우리사회의 노출증이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유명세를 얻기 위해 반라차림으로 인터넷을 통해 개인방송을 운영하는 일반인들도 늘고 있다.

미국인들의 3~5%를 성중독자로 추산하며 재발률은 60% 이다. 2010년도 조사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25% 이상이 직장근무 중에도 음란물을 관람한 경험이 있다고 해서 실제 성중독자들은 더 많을 것이다.

전문가들이 분석하는 노출의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관심을 끌기 위해서, 혹은 노출증을 앓고 있어서다. 노출증은 성적욕구를 정상적인 방법으로 해소하지 못하고 이성에게 고통을 주거나 자신을 과도하게 노출하는 정신장애다. 나체, 성기 등을 낯선 사람에게 노출하는 데서 만족감이나 성적 흥분을 느낀다. 남성이 성기를 주로 노출하는 반면 여성은 전신을 노출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노출증이 건강한 감정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전문가들에 의하면 비정상적인 노출 욕구에는 수치심을 동반한 쾌락이 전제된다. 건강한 자아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

 

노출증(Exhibitionism)- 보여주고 싶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4 건 - 1 페이지
강종헌 2017.10.23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닻(anchor)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을 내렸을 때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고 연결한 밧줄의 범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미지가 고정된 경우 이 후 …

543
강종헌 2017.10.17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으면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는 심리현상이다. 한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이 저마다 원치 않는 결정임에도 자기 의사와 다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동…

333
강종헌 2017.10.16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현대 사회에서 남성들이 외모 때문에 갖는 강박관념, 우울증 등을 지칭하는 용어. 남성외모집착증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도니스는 미청년으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인이다. 아…

357
강종헌 2017.10.15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신의 약점을 본 상대방이 되레 호감을 갖는 현상을 말한다. 1966년 미국의 심리학자 앨리엇 아론슨(Elliot Aronso…

342
강종헌 2017.10.13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육체의 시간까지도 되돌린다는 취지에서 시행된 심리 실험이다.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신체나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하버드 대…

315
강종헌 2017.10.11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간이 더 빨리 흘러가는 것을 느낀다는 말이다. 1995년 심리학자 피터 망간(Peter Mangan)은 20대 학생과 60~80세 사이의 노인을 대상으로 3분을 …

330
강종헌 2017.10.09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해 경쟁에서 과다출혈을 하는 바람에 막상 이기고도 이득을 보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승자의 불행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M&A나 경매 …

336
강종헌 2017.10.08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이겨 본 사람이 잘 이기고, 작은 성공을 거두어 본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성공과 승리의 경험은 우리 뇌의 화학적 상태를 바꾸고 태도나 인생관까지 바꾸어 버린다. 영국 트리니컬대학교 신…

443
강종헌 2017.10.07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말한다. 미국의 1970년대를 사로잡았…

365
강종헌 2017.10.04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stormtrooper)는 영화 스타워즈(STAR WARS)의 시리즈에 등장하는 제국군 병사이다다. 스톰트루퍼는 머릿수에서 압도적이며, 전문적인 군사 훈련 및 교육을…

263
강종헌 2017.10.03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냉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승리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냉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이중성을 말한다. 스톡데일 패러독스는 합리적인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

356
강종헌 2017.10.02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이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느끼는 정신적 충동이나 흥분을 나타내는 말로, 심할 경우에는 분열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단순히 순간적으로 가슴이 뛰거나 정신적 일…

361
강종헌 2017.10.01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과 분노를 가지며 억지웃음을 짓는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말한다.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266
강종헌 2017.09.30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타인의 소비에 영향을 받아 따라가는 것이 밴드왜건 효과라면, ‘ 스놉 : 잘난척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 속물(지위·재산이 있는 자에게 아첨하고 남을 깔보는 사람), 신사인 체하는 …

236
강종헌 2017.09.28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란 신빙성이 낮은 출처에서 나와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동의하는 정도가 낮은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수면자 효과는 설득과 태도 변화…

442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