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메랑 효과(Boomerang effect)- 뿌린 대로 거둔다.

강종헌
2017.09.04 09:05 206 0

본문

부메랑 효과(Boomerang effect)- 뿌린 대로 거둔다.

어떤 계획 또는 행위가 원래 의도한 목적을 벗어나 행위자 측에 불리한 결과로 되돌아오는 것을 말한다.

부메랑효과는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 부족인 아보리진(Aborigine)이 사냥이나 전쟁 시 사용하던 도구인 부메랑(Boomerang)에서 비롯된 용어이다. 부메랑은 던진 사람에게 다시 돌아오는 속성을 갖고 있다. 부메랑은 사냥 도구지만 동양의 '인과응보'와 같은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반드시 던진 사람에게로 되돌아오기 때문에 보답을 받는다는 좋은 의미도 있지만 돌아온 부메랑에 다칠 수도 있어 나쁜 결과를 생각할 수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9년 만에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지만, 오히려 장기 국채 금리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달러 강세와 원자재 가격 하락, 물가상승률 등이 연쇄 반응을 일으키면서 '부메랑' 효과로 장기 국채 금리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Bloomberg)이  보도했다.

해외 공사 선수금의 '예고된' 부메랑이 돌아오고 있다. 일부 대형 건설사에서 해외 공사의 선수금이 줄면서 차입금이 급증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해외 선수금은 2009년 이후 국내 대형 건설사들을 유동성 부족과 신용등급 하락 위험에서 구해 낸 일등 공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용평가사들은 해외 공사 수주를 통해 유입된 대규모 선수금을 현금유동성으로 인정해 대형 건설사들의 신용등급을 AA급으로 유지했다. 수주 호황을 누린 2009년~2010년까지 현대건설·GS건설은 금융부채를 훌쩍 넘는 현금성자산을 보유하며 사실상의 무차입 상태를 나타냈다.

전래동화에 고려장 이야기가 있다. 고려장은 늙은 부모를 산속의 구덩이에 버려두었다가 부모가 죽으면 그 구덩이에 묻어 장례를 치르는 풍습이다. 늙은 어머니를 산속에 버리려고 지게에 지고 간 아버지는 지게까지 버리고 오려고 한다. 따라갔던 아들은 그 지게를 도로 가져가자고 말한다. 이유를 묻는 아버지에게 아들은 나중 아버지를 버릴 때 쓰겠다고 대답한다. 자기가 했던 일 그대로 되돌려 받는 소름끼치는 부메랑 효과다.

미국의 작가 플로랑스 스코벨 쉰은 사람이 "삶은 부메랑이다. 우리들의 말, 생각, 행동은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틀림없이 되돌아온다. 그리고 정확하게 우리 자신을 그대로 명중시킨다."고 말한다.

 

부메랑 효과(Boomerang effect)- 뿌린 대로 거둔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4 건 - 1 페이지
강종헌 2017.10.23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닻(anchor)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을 내렸을 때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고 연결한 밧줄의 범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미지가 고정된 경우 이 후 …

580
강종헌 2017.10.17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으면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는 심리현상이다. 한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이 저마다 원치 않는 결정임에도 자기 의사와 다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동…

354
강종헌 2017.10.16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현대 사회에서 남성들이 외모 때문에 갖는 강박관념, 우울증 등을 지칭하는 용어. 남성외모집착증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도니스는 미청년으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인이다. 아…

376
강종헌 2017.10.15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신의 약점을 본 상대방이 되레 호감을 갖는 현상을 말한다. 1966년 미국의 심리학자 앨리엇 아론슨(Elliot Aronso…

367
강종헌 2017.10.13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육체의 시간까지도 되돌린다는 취지에서 시행된 심리 실험이다.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신체나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하버드 대…

347
강종헌 2017.10.11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간이 더 빨리 흘러가는 것을 느낀다는 말이다. 1995년 심리학자 피터 망간(Peter Mangan)은 20대 학생과 60~80세 사이의 노인을 대상으로 3분을 …

352
강종헌 2017.10.09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해 경쟁에서 과다출혈을 하는 바람에 막상 이기고도 이득을 보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승자의 불행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M&A나 경매 …

356
강종헌 2017.10.08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이겨 본 사람이 잘 이기고, 작은 성공을 거두어 본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성공과 승리의 경험은 우리 뇌의 화학적 상태를 바꾸고 태도나 인생관까지 바꾸어 버린다. 영국 트리니컬대학교 신…

466
강종헌 2017.10.07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말한다. 미국의 1970년대를 사로잡았…

389
강종헌 2017.10.04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stormtrooper)는 영화 스타워즈(STAR WARS)의 시리즈에 등장하는 제국군 병사이다다. 스톰트루퍼는 머릿수에서 압도적이며, 전문적인 군사 훈련 및 교육을…

292
강종헌 2017.10.03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냉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승리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냉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이중성을 말한다. 스톡데일 패러독스는 합리적인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

379
강종헌 2017.10.02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이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느끼는 정신적 충동이나 흥분을 나타내는 말로, 심할 경우에는 분열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단순히 순간적으로 가슴이 뛰거나 정신적 일…

402
강종헌 2017.10.01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과 분노를 가지며 억지웃음을 짓는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말한다.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291
강종헌 2017.09.30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타인의 소비에 영향을 받아 따라가는 것이 밴드왜건 효과라면, ‘ 스놉 : 잘난척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 속물(지위·재산이 있는 자에게 아첨하고 남을 깔보는 사람), 신사인 체하는 …

258
강종헌 2017.09.28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란 신빙성이 낮은 출처에서 나와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동의하는 정도가 낮은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수면자 효과는 설득과 태도 변화…

464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