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강종헌
2017.09.28 17:35 46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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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란 신빙성이 낮은 출처에서 나와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동의하는 정도가 낮은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수면자 효과는 설득과 태도 변화, 광고 등의 분야에서 흥미로운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큰 잘못을 해도 시간이 지나면 용서 받을 수 있듯이 초기에 제시된 정보도 잠자고 나면 점차 망각되는 효과

미국 예일대학교의 사회심리학자 칼 호블랜드(Carl Hovland)와 와이스(Weiss) 1951년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 연구자들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달자의 신뢰성, 즉 메시지 출처에 대한 신뢰성(source credibility)에 관심을 가지고, 메시지 출처의 신뢰성이 태도나 의견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실험을 수행했다.

주제에 대해 신빙성 높은 출처(핵물리학자)와 신빙성 낮은 출처(잡지)에서 작성된 메시지를 선정했다.

주제는 현재(1950년대)의 기술로 원자력 잠수함을 만드는 것이 가능한가였다. 실험에 참여한 2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그 메시지를 제공한 후, 각 메시지에 동의하는 정도 등을 포함한 설문 문항에 응답하도록 했다. 측정 한 결과 신빙성 높은 출처에 대하여 많은 동의하였다.

하지만 4주 후, 동일한 메시지에 얼마나 동의하는지 다시 측정한 결과, 신빙성 높은 출처로부터 전달된 메시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메시지에 대한 동의가 16.0% 감소한 반면에 신빙성이 낮은 출처로부터 전달된 메시지는 동의가 13.9% 증가했다.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출처에 대한 기억은 사라지고 메시지에 대한 의견이 긍정적으로 변한 결과이다.

1974년 작가 빌 케이싱(Bill Kaysing)이 제기한 음모론(conspiracy theory) 음모론 :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사건의 원인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할 때, 배후에 거대한 권력조직이나 비밀스런 단체가 있다고 해석하는 것
도 수면자 효과의 한 예이다.

빌 케이싱은 ‘우리는 달에 가지 않았다(We Never Went to the Moon)’ 라는 책을 발표하면서 달 착륙 음모론에 불을 지폈다.

케이싱은 그의 책에서 △NASA는 사람을 달에 보낼 만한 기술이 없었다. △달에서 찍은 사진엔 하늘에 별이 안 보인다. △진공 상태에서 깃발이 펄럭인다. △달착륙선 밑에 엔진분사 흔적이 보이지 않는다. 등을 달에 가지 않았다는 근거로 제시했다.

자신이 아폴로 호 개발에 참여한 것처럼 포장하였지만, 문서작업에만 참여한 인물이었으며 우주공학에 대한 교육도 전혀 받지 않은 사람이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출처에 대한 부분보다 오히려 부정적인 메시지를 신뢰하게 되었다. 상당수 회의론자는 아직도 "달 착륙은 미국 정부가 조작한 거짓"이라는 음모론을 편다.

1974년 실크(Silk)와 바브라(Vavra)는  광고와 관련하여 수면자 효과에 대한 실험 연구가 있다.

연구자들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정서를 유발하는 광고(soft sell)와 짜증과 불쾌감을 유발할 정도로 강한 광고(hard sell)가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계획했다. 170여 명의 학생들을 모아, 이 실험 연구가 라디오 뉴스가 정치적인 편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라고 거짓으로 소개했다.

실험에 참여한 사람들은 20여 분 정도 라디오 방송을 듣는 동안 구두 광택제에 관한 광고도 듣게 되었다. 실험에 사용한 구두 광택제 광고는 두 가지로 제작되었는데, 하나는 잔잔한 배경 음악과 부드러운 음색으로 말하는 감정적 소구의 광고이고, 다른 하나는 강하고 공격적인 내용과 음향 효과를 사용한 강압적인 광고였다.

이렇게 제품 광고를 듣고 난 후 브랜드 인지도와 광고에 대한 회상과 관련된 태도 등을 측정하고 이틀이 지난 후 동일한 태도를 다시 측정했다. 그러자 두 유형의 광고 모두 시간이 지나면서 브랜드 인지도와 광고 회상 정도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면자 효과는 광고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네거티브 전략을 사용한 선거운동에서도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사실과 무관하게 후보자에 관한 거짓 정보를 흘리는 네거티브 선거운동은 대중의 관심을 유도하기에 충분히 효과가 있다. 이러한 네거티브 전략의 문제점은 시간이 지나면서 드러나기 시작한다. 특정 후보와 관련된 거짓 정보가 정정되었다 해도 시간이 지난 후에 유권자들은 특정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정보가 해당 후보와 경쟁 관계인 다른 후보나 정당에서 흘러나온 정보인지, 또는 거짓 정보가 정정되었는지조차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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