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강종헌
2017.10.07 09:30 384 0

본문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말한다.

미국의 1970년대를 사로잡았던 가수 겸 영화배우 바브라 스트라이샌드(Barbra Streisand) 사건에서 유래되었다.

2003년 사진작가의 케네스 애들먼(Kenneth Adelman)의 사진으로 사건을 발생되었다. 파도로 인한 해안 침식현황을 조사하기 위하여 비행기를 타고 캘리포니아(California) 해안사진을 촬영했다. 촬영한 사진은 12,000컷 이었다. 수많은 사진 중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저택이 있었던 것이다.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사생활 노출을 꺼려했기에 사진작가 케네스 애들먼과 픽토리아닷컴(pictoria.com)에 사진을 삭제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요청이 거절되면서 5000만 달러의 소송으로 번지게 되었다. 사생활 침해라는 이유였다. 하지만 이 소송은 실패했을 뿐 아니라 엉뚱한 결과를 가져왔다.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초기 사진의 다운로드는 6건이었다. 소송 사실이 세상에 알려지면서 이를 모르던 수십만 명이 몰려들어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저택을 더 주의 깊게 보고 이 사진이 더 널리 퍼지게 된 것이다. 관심을 끊으려는 시도가 오히려 관심을 모으게 된 것이다.

러시아 갱스터 랩 그룹인 크로보스톡(“피같은 리듬”)은 스트라이샌드 효과로 지난달 유명해졌다. 야로슬라블 지방법원이 크로보스톡이 작곡한 몇몇 노래가 불법이란 이유로 러시아에서 판매가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야로슬라블 법원은 이 그룹이 작사한 노래 가사가 “냉소주의, 비관주의, 거짓된 가치를 심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크로보스톡 노래를 싫어했다. 근데 여기서 스트라이샌드 효과가 나타났다. 평소에 랩을 듣지 않던 사람들도 크로보스톡 노래를 찾아서 듣기 시작했다.

기사를 ‘빼려는’ 태도로 블로거들의 부정적 글을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를 통해 삭제하려다 더 큰 화를 당했던 유명 도넛 회사의 사건, 2008년 쇠고기 사태를 비롯해 정부와 네티즌 사이에 종종 벌어지는 긴장 관계 역시 같은 현상이다. 삭제 시도가 더 큰 반발과 집중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4 건 - 1 페이지
강종헌 2017.10.23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앵커링 효과(Anchoring effect)- 처음만 기억한다. 닻(anchor)에서 파생된 용어이다.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을 내렸을 때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고 연결한 밧줄의 범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듯이 어떠한 계기로 인해 이미지가 고정된 경우 이 후 …

574
강종헌 2017.10.17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애빌린 패러독스(Abilene Paradox)- ‘아니오’라고 못하는 이유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이 없으면 반대하는 사람이 없다는 심리현상이다. 한 집단 내 모든 구성원이 저마다 원치 않는 결정임에도 자기 의사와 다른 결정을 내리는 데 동…

353
강종헌 2017.10.16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아도니스 증후군(Adonis syndrome)- 몸 짱이 되려는 이유 현대 사회에서 남성들이 외모 때문에 갖는 강박관념, 우울증 등을 지칭하는 용어. 남성외모집착증이라고도 한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아도니스는 미청년으로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애인이다. 아…

374
강종헌 2017.10.15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실수 효과(Pratfall Effect)- 실수가 매력을 증진시킨다. 사람들은 완벽한 사람보다 약간 빈틈 있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자신의 약점을 본 상대방이 되레 호감을 갖는 현상을 말한다. 1966년 미국의 심리학자 앨리엇 아론슨(Elliot Aronso…

365
강종헌 2017.10.13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시계 거꾸로 돌리기(Counterclockwise study) 실험- 마음먹으면 젊어진다. 마음의 시계를 거꾸로 돌려 육체의 시간까지도 되돌린다는 취지에서 시행된 심리 실험이다.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신체나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실험은 하버드 대…

345
강종헌 2017.10.11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시간 수축 효과(Time Compression)-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시간이 더 빨리 흘러가는 것을 느낀다는 말이다. 1995년 심리학자 피터 망간(Peter Mangan)은 20대 학생과 60~80세 사이의 노인을 대상으로 3분을 …

350
강종헌 2017.10.09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승자의 저주(Winner’s curse)- 이겼는데도 진 기분은 경쟁에서는 이겼지만 승리를 위해 경쟁에서 과다출혈을 하는 바람에 막상 이기고도 이득을 보기는커녕 오히려 손해를 보는 경우를 말한다. 승자의 불행이라고도 한다. 기업의 M&A나 경매 …

354
강종헌 2017.10.08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승자 효과(winner effect)- 성공이 성공을 낳는다. 이겨 본 사람이 잘 이기고, 작은 성공을 거두어 본 사람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성공과 승리의 경험은 우리 뇌의 화학적 상태를 바꾸고 태도나 인생관까지 바꾸어 버린다. 영국 트리니컬대학교 신…

465
강종헌 2017.10.07

열람중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정보를 감출수록 의혹은 커진다. 온라인상에서 어떤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가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그 정보의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말한다. 미국의 1970년대를 사로잡았…

385
강종헌 2017.10.04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 효과(stormtrooper effect)- 주인공이 총알을 맞지 않는 이유 스톰트루퍼(stormtrooper)는 영화 스타워즈(STAR WARS)의 시리즈에 등장하는 제국군 병사이다다. 스톰트루퍼는 머릿수에서 압도적이며, 전문적인 군사 훈련 및 교육을…

290
강종헌 2017.10.03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스톡데일 패러독스(Stockdale paradox)- 살아남는 방법은 냉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승리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을 가지고 냉혹한 현실을 이겨내는 이중성을 말한다. 스톡데일 패러독스는 합리적인 낙관주의를 의미한다. …

377
강종헌 2017.10.02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스탕달 증후군(Stendhal syndrome)- 감수성이 예민한 그대 감수성이 예민한 사람이 뛰어난 예술작품을 보고 순간적으로 느끼는 정신적 충동이나 흥분을 나타내는 말로, 심할 경우에는 분열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단순히 순간적으로 가슴이 뛰거나 정신적 일…

400
강종헌 2017.10.01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스마일 마스크 증후군(Smile mask syndrome)- 겉으로만 웃는 당신 밝은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에 얼굴은 웃고 있지만 마음은 절망감과 분노를 가지며 억지웃음을 짓는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말한다. 가면성 우울증(Masked depression)이라고…

284
강종헌 2017.09.30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스놉효과(Snob Effect)- 희소성이 높아야 잘 팔린다 타인의 소비에 영향을 받아 따라가는 것이 밴드왜건 효과라면, ‘ 스놉 : 잘난척하는 사람을 비꼬는 말로 속물(지위·재산이 있는 자에게 아첨하고 남을 깔보는 사람), 신사인 체하는 …

256
강종헌 2017.09.28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음모론에 빠져드는 이유 수면자 효과란 신빙성이 낮은 출처에서 나와 메시지에 대한 신뢰성이나 동의하는 정도가 낮은 메시지가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적으로 설득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수면자 효과는 설득과 태도 변화…

461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