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함(business card) 마케팅

강종헌
2017.09.17 15:37 290 0

본문

명함(business card) 마케팅

비지니스를 하면서 고객과 제일 처음 만나는 수단은 명함이다.

명함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 비즈니스 오너가 보는 명함이 아니라 고객에게 강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명함의 목적은 받은 사람이 기억할 수 있게 하고 간직하게 해서 연락을 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실질적인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명함을 주는 자세도 중요하다. 공손하게 주는 것은 물론 항상 명함을 충분하게 건네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여분의 명함을 준비하고 때로는 여러 장의 명함을 건네는 것도 고려한다. 여분의 명함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 형태로든 전달되는 효과를 갖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곳에서 전화가 오는 효과도 기대해 볼 수 있다.

▲ 명함을 차별화 한다

명함의 목적은 다음 단계로 고객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이다. 구매를 촉구하거나 컨설팅을 하게 되는 등 생각만 하던 것을 비즈니스의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명함을 만드는데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 화려하게 만들 수도 있고 업종에 따라서 업종의 특성을 살려서 만들 수 있다. 특별한 디자인으로 만들 경우 카드 한 장당 비용이 더 들 수 있지만 효과는 더욱 클 것이다.

사무직의 경우는 상관없지만 세일즈 계통일 경우에는 사진을 넣는 것도 한 방법이다. 명함을 보고 얼굴을 떠올라야 마케팅 효과가 나기 때문이다. 명함은 받은 사람이 이용하기 편해야 한다. 사용자 위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회사의 철학, 경영 이념이 들어가 있는 명함이 좋다.

앞면만 인쇄가 되어 있고 뒷면은 백지인 단면 인쇄 명함이 많다. 고객과 만남이 이루어지는 매개체 인만큼 양면인쇄를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앞면은 한글, 뒷면은 영문으로 할 수 있는데 고객층에 따라서 판단할 문제이다.

디자인에 치중하다 보면 기본적인 정보에 등한시할 수 있다.

명함의 최종 목적은 내가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를 알려 연락하게 하거나 찾아오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정보 수록에 소홀하면 안 된다. 휴대번호, 전화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등이 빠지지 않았는지 잘 알아본다. 예전에 비해 팩스 사용빈도가 줄었어도 만약의 경우를 대비해 팩스번호도 넣어두는 것이 좋다.

명함 마케팅(name card marketing)

1. 명함은 명함집에 거꾸러 넣어 두었다가 한번에 꺼내어 상대방에게 주어야 한다.
2. 명함을 줄때는 상대방을 기다리게 하면 안되므로 항상 준비해 둔다.
3. 명함을 주고 받을때는 자신의 소개(이름 등)를 짤막하게 하고서 명함을 건네주는 것이 좋다.
4. 명함은 자신을 나타내는 도구로서 서서 주고 받는다.
5. 명함을 줄때는 상대방이 나의 이름을 볼 수 있도록 상대방쪽 방향으로 건네준다.
6. 지나치게 고급스러운 명함은 피하는 것이 좋다.
7. 명함은 손아랫사람이 위사람에게 먼저 건네준다.
8. 상대방 명함을 받고 명함에 메모를 하지 않는다. 메모지를 사용한다.

 

명함(business card) 마케팅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 건 - 1 페이지
강종헌 2017.09.17

열람중명함(business card) 마케팅

명함(business card) 마케팅 비지니스를 하면서 고객과 제일 처음 만나는 수단은 명함이다. 명함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비즈니스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 비즈니스 오너가 보는 명함이 아니라 고객에게 강한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

291
K창업연구소 2017.07.30

​상품권(gift certificate) 마케팅

​상품권(gift certificate) 마케팅 상품권에도 전략이 있다. 현금처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 외에도 대부분의 기업이 마케팅의 일환으로 상품권을 발행 · 판매하고있다. 상품권은 매출을 선확보할 수 있기에 큰 장점을 가지…

204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창업경영컨설팅학과
LOGIN